우리 아이,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 교육 안내

등록일

2022-12-16

정보제공처

교육부

교육부 우리 아이,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 어떻게 키울까? 해당 내용은 '2022 찾아가는 교육정책서비스(제주)' 자료를 바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이란? 디지털 환경과 미디어의 특성을 제대로 이해하여 정보의 진위를 분별하고, 이를 통해 합리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 왜 필요할까? 1. 디지털 환경의 확산 - 청소년 스마트폰 사용률 증가 - 미디어 플랫폼 확장 및 의존도 상승 2. 문해력 개념 확장 - 다양한 형식의 문자•시각적 정보 이해 및 해석 능력 중요 - 정보 파악 시 정확성 및 비판적 분석•평가•문제 해결 능력 중요 우리 아이는 어떻게 미디어를 이용하고 있을까? - 우리 가정의 사용 습관 확인해보기 - 인터넷 사용 시간 제한에 대한 규칙이 있다 - 아이가 주로 보는 영상 콘텐츠가 무엇인지 알고 있다 - 아이는 우리 집 인터넷 사용 규칙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다 - 아이에게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을 잘 사용하도록 가르친다 - 아이에게 보상으로 인터넷 사용을 허락하지 않는다 - 아이가 인터넷에서 무엇을 주로 보는지 알고 있다 - 유해 콘텐츠를 보지 않도록 차단하거나 별도의 관리를 하고 있다 - 온 가족이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고 함께 보내는 시간을 정기적으로 가진다 아이가 접하는 게임, 커뮤니티, 영상에 대해 아이와 이야기를 나눈다 - 인터넷을 사용하는 규칙에 아이의 의견을 반영한다 몇 개가 해당되었나요? 0~3개 - 언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고, 언제 어떻게 멈춰야 하는지 아이가 인지하지 못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아요 - 아이에게 좋지 않은 콘텐츠가 제한 없이 노출되고 있을 수 있어요 4~7개 - 가정 내 모두가 인지하고 있는 인터넷 사용 규칙이 있어요 - 아이가 언제, 얼마만큼, 어떤 용도로 인터넷을 사용하는지 알고 있으며, 조절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어요 8~10개 - 인터넷 사용에 대한 가족 규칙이 명확하고, 인터넷 사용에 대해 부모와 아이가 함께 대화하며 더욱 다양한 방식으로 건강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가정이에요 체크하지 못한 부분을 참고해서 보완해 보세요! 학교에서는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을 어떻게 배우고 있을까? 청주 대성초등학교 사례 미디어 문해력 역량 강화 교육 및 비판적 미디어 수용 교육 - 모둠 별 조사를 통한 발표 활동하기 : 사회 변화와 다른 나라와의 차이를 통해 다양한 모습 이해하기 창의적 미디어 활용과 생산 교육 - 숏폼 콘텐츠 및 랩 창작하기 - 캠페인 활동 및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소통•공유하기 : 편견과 차별 없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소통하기 교육 이후 학생 소감 - 모둠 친구들과 함께 고민하고 생각하는 시간이 정말 즐거웠어요! - 편견과 차별에 대한 공부를 하고 직접 영상 제작과 랩 만들기를 해보니 정말 특별했어요. 그리고 메타버스로 친구들의 작품을 함께 감상하고 공유하니 더욱 생생하고 풍성했어요! - 무작정 핸드폰을 하지 말라고 하는 부모님들께 핸드폰으로 유익하게 배움을 나눌 수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어요.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 교육을 위해 교육부는 어떻게 준비하고 있을까? -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프로그램 개발: 교수학습자료, 매뉴얼, 콘텐츠, 교구 등 -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취약계층 지원: 학업중단, 다문화, 장애학생 등에 대한 미디어교육 및 학생캠프, 교육 상담 등 - 지역 연계 기반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지원: 학교미디어교육센터, 교•사대, 디지털미디어 전문기관, 공공도서관 등 - 소통•참여형 디지털 미디어 교육프로그램 운영: 학생참여단, 교사참여단, 학부모참여단 등 - 디지털 미디어 교육지원 플랫폼(미리네) 운영: www.miline.or.kr/ 디지털 미디어 문해 교육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디지털 미디어 교육지원 플랫폼 '미리네'에서 확인하세요! www.miline.or.kr/